본문 바로가기
☆ 일상/이것저것

희귀 난치성질환-산정특례제도-H카드

by arayse 2020. 4. 20.

희귀 난치성질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아마도 본인의 몸이 이러한 병을 가지게 되었다면 동종의 병을 앓고있는 사람들의 모임카페나 블로그에서 많이 정보를 받았을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의료보험은 최고수준이고 혜택을 받는 수혜자는 국민이죠.

 

물론 여러 말들이 많고 혜택에 대한 불만어린 원성도 많습니다. 저도 혜택을 받으면서도 여러가지 못마땅한 부분이 있거든요.

 

여기서  말씀드릴 부분은 "산정특례제도" " H 카드 " 

 

<산정특례제도> --- 진료받은 병원에 문의

 

" 희귀질환자들에게 제공되는 산정특례제도는 의료보험을 적용받아도 부담되는 병원진료비를 가계에 부담을 줄여주기위해 국가에서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 

 

확진받은 사람이 국민건강보험에 신청하는 경우 본인이 내는 진료비는 전체금액에 10%로 경감하는 제도입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산정특례를 신청해주고 일정기간동안 유지 후( 제가알기로는 5년?? )하고

재등록 기간에 다시 병원진료가 필요하다면 재신청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희귀질환자들은 마땅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까 평생 한번신청으로 계속 유지해줘야 되는게 아닌가 싶어요.

 

<희귀 난치성질환 의료비 지원 = H 카드> --- 직접 본인이 보건소에 문의

 

H 카드는 현대카드가 아닙니다.  네이버에 H 카드 검색하면 현대카드 나옵니다....

 

국가에서 희귀질환자들에게 의료비를 전액 지원하는 제도 인데요. 신청시 대상자로써 승인이 된다면 카드가 발급되어 통원치료나 입원 시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카드로 결재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다만, H 카드라는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사업에는  가족 또는 본인의 재산 및 소득을 조사하여 결과에 따라 적합/부적합으로 나눠집니다.

 

부적합이면 의료비 지원 안됩니다. 저희도 재산/소득 부적합판정 받았고, 6개월 후 재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H 카드 신청은 각 지역 보건소에 문의하면 해당 서류를 메일로 수신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코로나19랑 겹치다보니 두달넘게 조사결과가 안나오더니 두달지나고 조금뒤에 등기로 공문 왔었습니다.

 

물론 산정특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병원진료비 결재 시 그래도 소액결재합니다.

 

본인이 희귀질환을 앓고 있으시다면 아래 질병관리본부의 헬프라인에서 질병에 대한 코드 또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https://helpline.nih.go.kr/cdchelp/

 

질병관리본부 희귀질환 헬프라인

 

helpline.nih.go.kr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 희귀질환정보 "

 

관심있는 질환에 대해 검색합니다.  저는 크론병을 찾아보겠습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희귀질환 헬프라인

 

출처:질병관리본부 희귀질환 헬프라인

위 그림에 나온것외에도 의료비 지원사업 등의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