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USB 복구미디어로 Microsoft Windows 설치

by arayse 2019. 12. 12.

 

Window 7 이나 10의 설치방법은 거의 같습니다. 

 

제 노트북은 Samsung(Win10) / 데스크탑은 Dell(Win7) 입니다.

다만 Window 7은 2020년 1월부터 지원이 종료되므로 사용은 가능하지만 기타 업데이트는 안됩니다.

준비물 : USB 부팅 미디어  ( 8G 이상되는 USB를 사용 ) , 기존파일 백업

- 저는 Dell에 문의하여 Window7 ISO 파일과 USB 복구미디어를 생성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링크를 제공받아 다운 받아서 만들었습니다.

- 각자 사용하고 계신 컴퓨터 제조사에 문의하시거나 인터넷 검색으로도 충분히 만들 수 있으실 겁니다.

 

저는 Dell 데스크탑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Windows를 재설치한 이유는 ..  Windows 7 에서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 후 컴퓨터 상태가 더 않좋아져서 다시 복구 시켰더니...

에러코드 : OXCOOOOOOF

간혹 로그온이 될 경우도 있고 아예 부팅 중에 에러가 발생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불복인듯..

기존 파일 백업하고 재설치 하기로 했습니다. 

 

■ Microsoft Windows 7 설치 

1. Microsoft Windows 7을 설치하려는 PC에 생성한 USB 복구 미디어를 연결합니다.

    - 제조사에 문의하면 " USB 부팅 미디어를 만드는 방법 " " Windows 를 재설치하는 방법 " " 기타 운영체제 등 " 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PC를 다시 시작하고 제조사 로고가 나타나면 F12 를 연타로 계속 탭합니다.

3. 부팅 메뉴가 나타나고 UEFI BOOT 아래에 USB 부팅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ENTER 

4. Window setup이 나타나고 

5. 설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 지금설치 " 를 클릭합니다.

6. 라이센스 계약에 동의함 체크하고 다음

7. " 원하는 설치 유형 " 창에서 " 사용자 지정(고급) " 을 클릭합니다.

8. 지금부터가 중요한데.. 기존에 지정된 파티션에는 Windows를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는 전체 파티션 삭제하고 진행합니다. ( OEM 과 Ricovery 은 삭제 안하셔도 무관함 )

→ 드라이브 옵션(고급) 을 클릭하면 기존 파티션들을 각각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할당되지 않는 공간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게 되면 Windows Setup이 자동으로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여 포맷한 뒤 Windows를 설치하지만...

저는 " 새로만들기 " 를 통해 주 파티션을 하나 생성합니다. 500GB (500000MB) 정도가 적당할 것 같네요.

9. 이후에는 알아서 설치가 진행되고 보통은 수분에서 길면 몇시간까지.... 걸리더군요..

그리고 Dell사 기술지원에 확인해보니 Dell 데스크탑은 메인보드에 제품키가 등록되어 나가기 때문에 별도로 제품키를 입력하지 않고 바로 인증이 되어 설치완료가 되지만, 혹시 메인보드를 교체하셨다면 본체에 있는 제품키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 여기서 참고할 점

9번 항목까지 끝내게 되면 마지막에 " 재시작 " 하겠다는 문구가 나오는데 USB 부팅 미디어(디스크) 를 제거하지 않으면 " 처음 설치 화면 " 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데스크 탑을 재부팅 ( 사실 저는 강제종료 ) 후 " USB 부팅 디스크를 제거를 했더니 " 재부팅이 안되고 검정색 Reboot..... 하는 영어가 나타나더군요.

저 같은 경우는 일단 USB 부팅미디어를 제거하고 데스크탑 강제종료 후 다시 부팅을 시작하면

처음 제조사 로고 나올때 F12 연타로 탭합니다.

그렇게 되면 부팅메뉴가 나타나고,

UEFI BOOT 아래에는 기존 USB 디스크는 사라지고 " Window Boot manager " 가 있습니다.

Enter 를 치게되면 정상적으로 Windows 설치화면으로 넘어가 마무리 진행하고, 컴퓨터 초기 설정 및 패스워드 등의 기본 설정 등을 거쳐 로그인이 됩니다.


수정 20.01.22

에러코드 OXCOOOOOOF 는 하드디스크 문제인 것으로 보고 부팅이 될때 또는 안될때 반복하는 현상이 보였고, 컴퓨터 대리점을 통해 기존 하드가 불량 ( 즉, 고장 Failed ) 상태가 됬으므로 수리는 불가하였고,

신규 하드디스크 구입 및 교체 후  WINDOW 를 재설치 시 이러한 에러코드는 나타나지 않았고, 정상 작동 됩니다.

결국 하드디스크만 교체했고, 윈도우 재설치해야 하며, 기존 하드에 있는 파일들은 백업을 해놓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