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 설계
* 분류
- AXIE ( 차축 ) : 회전하지 않고 동력 또한 전달하지 않는 축 ( 굽힘 모멘트만 받음. ) ex) 차량용 차축
- Transmission Shaft ( 전동축 ) : 회전을 하며, 동력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축이며, 비틀림 모멘트 & 굽힘 모멘트
가 작용함. ex) 일반 산업용 축
- Spindle ( 스핀들 ) : 비틀림 모멘트와 굽힘 모멘트를 받으며, 축방향의 하중도 작용. ex) 공작기계 축, 정밀함
# 축의 강도 설계
1) 굽힘 모멘트만 받는 축
굽힘모멘트 M = Wl
σ = 허용굽힘응력 ( 하중에 대한 허용응력표 )
Z = 단면의 성질표 - 카테고리 기계적 물성치 참고
ex) 차축의 지름을 구하기
W = 2,000 kgf, L = 1,500 mm, L1 = 300 mm, σ = 3 kgf/㎟
회전하지 않는 차축 그림
1) 굽힘 모멘트 M = WL1 = 2,000 × 300 = 600,000 kgf·㎜
2) 차축의 지름 d =
3) 계산 해보니 126.78 mm 나옵니다.. 대략 d 130 ~ 140 mm 선정하면 되겠네요.
무단복제 금지, 링크공유
반응형
'☆ Reading A > 기계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FT : 축설계 2 ( 굽힘, 비틀림 모멘트 ) (5) | 2018.11.26 |
---|---|
물성치 : 단면의 성질 (0) | 2018.11.23 |
물성치 : 하중에 대한 재료의 허용응력 표 (1) | 2018.11.22 |
물성치 : 기계적 성질 (0) | 2018.11.16 |
기계공학 : [유체역학] 물체가 받는 힘 (0) | 2018.1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