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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ading A/기계공학

SHAFT : 축설계 1 ( 굽힘모멘트 )

by arayse 2018. 11. 23.

# 축 설계


* 분류


- AXIE ( 차축 ) : 회전하지 않고 동력 또한 전달하지 않는 축 ( 굽힘 모멘트만 받음. )  ex) 차량용 차축


- Transmission Shaft ( 전동축 ) : 회전을 하며, 동력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축이며, 비틀림 모멘트 & 굽힘 모멘트 

     가 작용함.   ex) 일반 산업용 축


- Spindle ( 스핀들 ) : 비틀림 모멘트와 굽힘 모멘트를 받으며, 축방향의 하중도 작용.   ex) 공작기계 축, 정밀함




# 축의 강도 설계


1) 굽힘 모멘트만 받는 축



                굽힘모멘트 M = Wl


                             σ = 허용굽힘응력 ( 하중에 대한 허용응력표  ) 

 

                             Z = 단면의 성질표 - 카테고리 기계적 물성치 참고



★ 허용응력표 바로가기




ex) 차축의 지름을 구하기


W = 2,000 kgf,         L = 1,500 mm,         L= 300 mm,       σ = 3 kgf/㎟



회전하지 않는 차축 그림


    1) 굽힘 모멘트 M = WL= 2,000 × 300 = 600,000 kgf·㎜


    2) 차축의 지름 d = 





    3) 계산 해보니 126.78 mm 나옵니다.. 대략 d 130 ~ 140 mm 선정하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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