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Reading A/AUTOCAD & SOLIDWORKS

3D 모델링 : 2D to 3D로 작업

by arayse 2018. 11. 28.

캐드 UCS 명령어


Autocad -> Solidwork 로 변환이 아닌 직접 Autocad 2D에서 solidworks 3D 모델링 그리기.


Autocad 와 Solidworks를 병행하여 사용하시는 분들 중 2D 에서 3D 변환 , 또는 3D에서 2D 변환에 목적을 두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만일 설계를 진행하는 과정에 2D 도면을 다운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Solidwork로 3D화 하여 사용을 하고 싶은데... 3D 파일이 없다..!!!!!


당혹 스럽죠?? 


제가 실무에 쓸 때 사용 하는 방법인데요.. 

음.. 노가다라고 할 수 있지만, 3D 모델링 파일을 찾는 시간을 소비할 바에는 직접 만드는게 

효율적이지 않을까 판단 합니다.


1) 먼저 원하는 2D 도면을 다운받습니다.  


   저는 예시로 삼양감속기의 MAX1 헬리컬 기어드 모터 다운 받았어요.  ( 아래 그림을 참고 )


2) Autocad에서 Command 명령 창에  " UCS " 입력합니다.  UCS 는 도면의 원점을 제가 선택한 위치에 

   원점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저는 먼저 Right view 의 샤프트 중심을  잡겠습니다.

   " UCS " 를 입력 후 축 중심 클릭   오른쪽 X 축 클릭,  다음에 위쪽 Y축 클릭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원점이 잡힙니다. ( 빨간 선으로 표기 )

 


3) Right view 의 도면을  " Ctrl + C " 복사 후 솔리드 웍스 파트 정면뷰 스케치에 들어가서 " Ctrl + V "       

   를  하게 되면 스스로 원점을 잡아서 복사 붙여넣기가 됩니다.



4) 동일한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UCS를 지정 후 Solidworks 우측면뷰에 복사 붙여넣기 해줍니다.



5)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정면뷰/ 우측면뷰가 원점을 기준으로 2D 도면이 삽입이 되었습니다.


   윗면도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아쉽네요.



6) 이제 노가다를 할 시간입니다... 

   원점에 있는 축부터 차근차근 스케치 및 피처를 사용하여 3D 형상을 표현해주면 됩니다..


   모터 뿐만이 아니라 기타 부품들 또한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무단복제 금지, 링크공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