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14
14. 허용응력 ( σa ) 및 안전율 (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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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복점 강도 = 상/하 항복점을 나타냄
■ 극한 강도 = 응력 최대치
14.1 탄성한도 내의 응력에 대한 대소관계
탄성한도 σe > 허용응력 σa ≥ 사용응력 σw
■ 항상 탄성한도는 허용응력보다 크다.
■ 허용응력은 사용응력보다 크거나 같다. ( 여기서, 같다라는 것은 " 사용응력 " 이 허용응력의 일부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즉, 사용하고자 하는 응력이 허용하고자 하는 재료 또는 기계의 응력을 넘어서게 되면 변형 또는 파괴 등의 어떠한 현상이 발생된다고 볼 수 있다.
14.2 안전율 (S) = 구조물 또는 기계 재료가 안전을 유지하는 정도, 설계 시 안전율을 얼마나 주느냐에
따라 구조물에 쓰이는 재료가 달라집니다.
■ 안전율 S = 소성 / 탄성 = 영구변형을 갖는 모든응력 / 탄성한도 이내의 모든응력
= 항복점강도 또는 극한강도 / 허용응력 또는 사용응력
= 소성 내에 있는 많은 응력 / 탄성 내에 있는 많은 응력
∴ S = σu (극한강도) / σa (허용응력)
즉, 허용응력 σa = σu / S
※ 허용응력이 제시되지 않았을 때는 초기에 배웠던 응력 계산식 Pa / A 이용
14.3 강 안전율 값 ( S )
정하중 |
반복하중 |
교번하중 |
충격하중 |
3 |
5 |
8 |
12 |
= 카테고리 - 기계적 물성치 - 재료의 허용응력표에 언윈의 안전계수 값이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이 있는 힌지핀 부분, 철판의 타공면 등
사각 블럭에 타공 작업이 된 그림 2를 보시면
응력 분포가 타공이 된 부분이 가장 크며 점점
포물선 형태로 작아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응력 분포가 가장 큰 부분을 최대응력 ≤ 허용응력
(최대응력은 허용응력 이하거나 같음)
(그림 2)
■ 공칭응력 ( = 평균응력 )
여기서 (h-d)b 는 파괴되는 가상 면적으로 그림 2 에 주황색 선의 면적입니다.
또는
최대응력은 공칭응력과 비례하며, 같음 " = " 표현 시 비례상수가 적용됩니다.
·
비례상수 ( = 응력집중계수 = 형상계수 ) =
응력집중계수는 보통 실험으로 얻어낸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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